GTX-A 철도 노선은 파주 운정과 동탄을 잇는 광역급행철도 입니다
기존 지하철 대비 3배 빠른 속도로 운행되는 GTX-A 노선은 경기 서북부과 동남부를
연결하며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일산 킨텍스역, 대곡역, 연식내역, 서울역, 삼성역 등 주요 역에서는
환승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살마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GTX-A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GTX-A 사업은 총사업비 2조 9017억원 규모이며
A노선(파주~동탄) 83.1km 구간 중 43.6km는 신설되고 37.9km
는 경의중앙선으로 공용구간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하루평균 35만 명이 이용하게 될 전망이고, 개통 시 통행시간
단축효과로는 77분에서 19분으로 약 44분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A 노선 정차역은 어디?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입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주목해야 할 역은 강남권과의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삼성역과 SRT와의 연계가 가능한 수서역 그리고 분당선 호재가
있는 구성역 일 것 같습니다
GTX-A 수혜지역은 어디인가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A가 본격적으로 착공되면서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데요, 현재로서는 교통 여건이 좋지 않은 곳이지만 향후 개발호재들을
고려하면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평가이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수혜지역으로는 고양시 창릉신도시 일대와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 인근
아파트 단지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2028년까지 전구간 개통 연장
오늘 뉴스에서는 2028년까지 전 구간 개통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삼성동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GTX-A와 C정거장과 상업시설을 만드는 사업이
1년 넘게 시공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입니다
즉, 빨라야 시공사가 바로 선정돼도 29년 여름이나 준공이 가능한데
과연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되는 상황이겠네요
당초 계획에서 늦어지면서 전체 노선을 완성을 하는 것은 사실상 미뤄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GTX-A 노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